공지사항
2017년도 이사회 및 정기총회 개최 성료 2017-06-14

2017년 06월14일(수) 오전 10시 청주의 MBC청주 방송국 지하1층 공개홀에서 이사 및 대의원 250여명이 모인 가운데

 

이승훈 청주시장을 비롯 내외빈을 모시고 광주이씨이광악장군후원회/영천의병대장창재공정대임장군후원회/청주정씨정곤수선생후원회 정만용/충목공유홍선생후원회 유완식/충무공이순신장군 후원회/덕수이씨충무공파종회 회장 이종천/임란의병한첩승첩기념사업회/한양조씨모계공파종회 회장 조성근/한양조씨모계공파종회/한양조씨모계공조강선생후원회/민충사보존회 회장 박영순/임란의사추모회/순천박씨민양공화환당종중 회장 박영순/풍산류씨대종회 회장 류종묵/목사공박홍장장군12대주손 박신일/문충공유성룡선생 후원회/문경공류운룡선생 후원회/경주임란사추모회/제봉고경명선생기념사업회/배천조씨문열공조헌선생후원회/문충공이항복선생후원회/반남박씨오창공파종중 도유사 박승진/문화류씨 류정, 류백춘선생 후원회/고령신씨 충북도 종회/고령신씨 고천군파 종약회/고령신씨 영성군파 종약회/여산송씨충렬공 천곡종회/칠원윤씨칠계군종회(헌민공)중호 윤탁연선생 후원회의 화환이 진열된 가운데 진행되었다.

 

현수막이 내 걸리고

 

 화환이 답지한 가운데

 

MBC청주 방송국에

 

경향각지에서 모여 방명을 하고

 

총회자료와 '대구지역 임진란사' 책자를 나누어주고 나자

 

이승훈 청주시장을 박영순 부회장이 영접하고 있다.

 

류한성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회장이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김양조 이사의 사회로

 

국민의례를 마치고

 

류한성 회장의 개회사를 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존경하는 이승훈 청주시장님과 청주시민 여러분, 청주지역 귀빈여러분과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이사·감사님·경향각지에서 왕림하신 회원 여러분께서 이곳 MBC청주방송국 공개홀에 자리를 함께 하시어 자리를 빛내 주심에 머리 숙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곳 청주 지역은 임진란기 청주성 수복전투를 비롯해 크고 작은 항왜활동이 전개되었던 역사의 고장입니다.

  이런 임진란사에서 영원히 기념해야 할 역사의 현장에서 임진란을 극복하는데 크게 기여하신 선현들의 후예이면서 선조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받들어 이 나라를 번영·발전시켜 나가야 할 무한책임이 있는 구성원으로 결집된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가 2017년 정유년에 정기총회를 개최하게 된 것은 그 역사적 의의가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본회는 임진전쟁 발발 7주갑이 되는 201262일 경북 안동에서 개최한 기념식을 시작으로 펼쳐온 임진란 7주갑 기념문화·학술대제전을 전 국민의 성원 하에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국제학술대회 4회 개최, 사제사 9회 봉행, 순회 특별전 2회 개최) 2013년부터 임진란 7주갑 문화·학술 대제전에서 기획하고 추진했던 대제전 행사의 성과물이 순차적으로 창출되고 있습니다.

한국국학진흥원의 전시도록 『임진전쟁 그리고 420년의 기록』·전쟁기념관의 전시도록 『420년을 넘어 다시 보는 임진왜란』·『임진란 문헌목록 Ⅰ, Ⅱ』 21· 『임진란 연구총서』 41· 『임진란 7주갑 기념 文化·學術大祭典 DVD , Ⅱ』 · 『임진란 사제사 봉행 DVD』를 이미 발간·발행해서 배포했습니다.

작년 825일 창원대학교 대강당에서 개최된 정기총회에서 本會가 4년여에 걸쳐 정성을 기울인 415분 임진란 지도자들의 전 생애 사적을 포괄한 一代記를 수록한 6300쪽에 달하는 71질의 『임진란 위훈록』을 전국민에게 봉정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정기총회에서 대구광역시가 2014년부터 2015 · 2016년 연속해서 재정지원을 해주어 본회가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를 개최하도록 하였으며 2017년에도 재정지원을 하여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들을 수록한 『대구지역 임진란사』 라는 단행본을 제작하여 전국민에게 봉정하게 되었습니다.

권영진 대구시장님을 비롯한 대구시민들에게 감사드립니다.

  本會는 2012년에 개최한 국제 학술대회에서 임진란사에 대해 총론적·거시적으로 접근했기 때문에 20141031일에 개최된 대구지역 학술대회부터 임진란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긴 여려지역을 선정하여 거점별로 학술적으로 조명하여 전체의 임진란사 내지 한국사를 올바르게 정립하여 임진란사 연구의 정통성을 확립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본회의 구성원들은 임진란 호국선현들의 호국정신을 기리고 업적을 선양하기 위해 학술대회를 중심으로 한 각종 행사를 통해 임진전쟁의 역사적 의미와 정신을 되새겨서 여러 가지 교훈을 얻어서 확고부동한 국가관을 확립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영천·경주·대구·상주(국제학술대회)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고, 2016년에는 구미·봉화·대구·문경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문경학술대회가 거점별 학술대회로는 아홉 번째이자 본회가 개최한 학술대회를 총괄하면 16번째 학술대회가 됩니다.

2017년에는 97일 경북 성주 · 1019일 경북 청도 · 119일 이곳 충북 청주 · 1130일 경남 합천에서 학술대회 개최가 확정되어 본회는 대회 개최 준비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본회가 개최하는 19번째 학술대회가 되는 청주지역 학술대회를 개최 할 수 있도록 재정지원을 해주신 이승훈 청주시장님과 청주시민들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나아가 박영순・송정화 부회장님을 비롯한 청주지역 단체 회원 여러분의 헌신과 지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본회는 분소 12개소・단체 회원 445 단체・고문 64· 윤리위원 7· 이사 408· 감사 2분을 모신 거대한 조직체로 단 시일 내에 급성장 하였습니다.

  앞으로 조직기반을 튼튼히 쌓고 법적 지위를 공고히 해야 할 뿐 아니라 연구 단체로 특화하여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여 업적을 쌓아 학계와 사회내지 국가에 크게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나아가 본회는 본회가 개최한 행사의 기록 사진과 전국에 걸쳐 분포된 임진란 지도자들의 유적 · 유품 내지 기념물들을 빠짐없이 촬영하여 편집한 900쪽이 넘는 『임진란 7주년 기념 화보집』과 본회가 개최한 모든 행사의 기록들을 빠짐없이 수록한 『임진란 7주갑 백서』를 출판하기 위해 준비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그간 경북도에서 개최한 8번의 거점별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들을 수록하여 편집한 가칭 『경상지역 임진란사』를 출판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에 임할 각오입니다.

다시 한 번 여기 자리를 함께 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과 경향 각지에서 왕림하시어 자리를 함께하신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리며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17614

사단법인 임진란 정신문화 선양회

會長 柳 漢 晟

이승훈 청주시장은 환영사에서 "여러분 반갑습니다. 청주시장 이승훈입니다. 호국 보훈의 달 6월을 맞아 청주에서 임진란 정신문화 선양회 2017년 정기총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전국에서 생명문화도시 청주를 찾아주신 임진란 정신문화 선양회 임원 및 후원회원 여러분을 85만 청주 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또한 이번 정기총회 준비를 위해 수고하신 류한성 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청주 지역도 임진란의 자취가 많은 지역으로 청주성 탈환에 기여했던 문열공 조헌, 민양공 박춘무 선생을 비롯하여,

흥덕구 수의동에는 충렬공 송상현 선생의 묘소가 있고 의병장으로 활약하며 큰 공을 세우신 하은공 신용 선생(봉계서원 / 월오동)과 모계공 조강 선생(효충사 / 강내면)의 위패를 모시고 있습니다.

모쪼록 11월에 있을 청주지역 임진란사 연구 학술대회를 통해 청주에서 국난 극복에 기여하신 분들의 위업과 고귀한 정신이 다시 한 번 선양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우리 민족의 국난 극복 정신을 헌양하고 국민의 고귀한 정신 문화를 높이는데 기여하는 임진란 정신문화 선양회의 활동에 다시 한 번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임진란 정신문화 선양회가 더욱 발전하길 기원하며 오늘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청주시장님과 (사)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임원들과 기념촬영

 

이사회에서 박신일 부회장을 수석부회으로 임명하는 것을 결의하고

 

총회에서 박신일 부회장을 수석부회장에 임명하는 것을 추인받아 회장이 임명했다. 류한성 회장은 새로 선임되는 수석부회장은 우리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가 제도권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위원회의 의원장을 맡아 주었한다고 언급했다.

 

새로 선임된 박신일 수석부화장이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저는 경북 영덕 영해 출신으로 무안박씨 영해파 목사공 13대 주손 되는 박신일"이라고 말하고.

"평소 존경하는 임란선양회 류한성 회장님과 전국 경향각지에서 오신 임란공신을 선조로 모시는 450여 문중의 종손 및 대표님들과 함께 임란선양회 2017년 정기총회에 동참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했다..

"또한 학식과 덕망을 겸비한 여러 문중의 선배 어르신들이 많으신데도 불구하고 매사에 부족한 저를 수석부회장으로 선임하여 주신데 대하여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고, 국가가 거국적으로 관리하여야할 거대한 선조사업을 숭조돈종의 정신으로 임란선양회를 알차고 내실 있는 조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서기도 한다"고 했다.

그러나 "류한성 회장님의 뜻을 받들고 여러 회원님들의 협조를 얻어 앞으로 임란선양회가 더욱더 발전할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했다..

모든 보고가 끝나고 정만용 감사가 감사보고를 했다.

 

참석자 기념촬영

 

2차에 걸쳐 기념촬영

 

대구지역 임진란사 단행본 비배품으로 대구광역시의 재정지원을 받아 제작했다.

게재(揭載) 논고(論考) 내용(內容)은 다음과 같다.

1. 대구권(大邱圈) 성리학(性理學)과 의병활동(義兵活動) | 011 권상우(權相佑)

2. 임진왜란(壬辰倭亂) 초기(初期) 창의(倡義) 명분(名分)과 조선왕조(朝鮮王朝)의 정체성(正體性) | 043 계승범(桂勝範)

3. 임진왜란(壬辰倭亂) 극복(克服)에 있어서 서애(西厓) 류성룡(柳成龍)의 방략(方略) | 067 김호종(金昊鍾)

4. 임진왜란 초기 경상좌도(慶尙左道) 안집사(安集使) 김륵(金玏)의 역할과 활동 | 103 정해은(鄭海恩)

5. 임진왜란(壬辰倭亂) 시기 대구권역(大邱圈域)의 의병운동(義兵運動)과 변화 -낙동강(洛東江) 유역(流域)을 중심으로- | 133 김강식(金康植)

6. 임진왜란(壬辰倭亂) 초기(初期) 대구지역(大邱地域)의 의병 활동(義兵活動) | 189 이 욱(李 旭)

7. 대구유림(大邱儒林)의 임진란 창의(壬辰亂倡義)와 팔공산 회맹(八公山會盟) | 213 구본욱(具本旭)

8. 임진왜란기(壬辰倭亂期) 팔공산(八公山)의 전황(戰況)과 역사적 의의(歷史的 意義) | 261 김진수(金鎭洙)

9. 대구지역(大邱地域) 임진왜란(壬辰倭亂) 의병(義兵)의 활동(活動)과 성격(性格) | 293 우인수(禹仁秀)

10. 임진왜란기(壬辰倭亂期) 대구(大邱) 수령(首領)의 전쟁 대응(戰爭對應)과 정해은 사족(士族)의 전쟁 체험(戰爭體驗) | 327 鄭海恩

11. 임진왜란기(壬辰倭亂기) 대구지역(大邱地域) 한강학파(寒岡學派)의 문학적(文學的) 대응(對應) | 359 정우락(鄭羽洛)

12. 임진란기(壬辰亂期) 대구지역(大邱地域)의 의병 활동(義兵活動)과 명군(明軍일본군(日本軍)의 동향(動向) - 우배선(禹拜善) 장군을 중심으로 - | 393 김경태

13. 임진왜란기(壬辰倭亂期) 대구지역(大丘地域) 의병활동(義兵活動)과 그 의의(意義) -최씨삼충 최인(崔認최계(崔誡최동보(崔東輔)를 張俊浩 중심으로- | 431 장준호

14. 임진왜란(壬辰倭亂) 이후 대구지역(大邱地域)의 전후 복구(戰後復舊)와 사회재건(社會再建) | 467 구본욱(具本旭)

 

2017년도 이사회 및 정기총회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