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3년도 (사)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이사회 및 정기총회 개최 성료 2013-10-01
013년 9월26일 (목) 오전 10시 영주시 청소년수련관 대강당에서 2013년도 (사)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이사회가 열렸다.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경남북분지소 이건수충헌공홍세공선생후원회 회장 홍순벽충렬공송상현선생후원회 회장 송정화,충익공곽망우당기념사업회무심당주사호선생후손일동영가회 회장 류종묵칠원윤씨칠계군종회장 윤종석청주정씨문목공대종회 명예회장 정재담노항김연선생후원회소곡김대해선생후원회능성구씨대구문태문중성주의성김씨사봉공파종중문강공우성전선생후원회 일동운암박대복의병장후손영천향교 전교 이규택성재최문병선생후원회충익공박동량선생후원회 회장 박철우노항김영선생13대손 경기지사 김문수학성이한남선생후원회 회장 이채관영양김씨화서공파문중충목공유홍선생후원회 유완식무안박씨영해파경수당문중해주정씨대종친 회장 정두섭덕수이씨충무공파종회 회장 이종천충의공이인상선생후원회장 김진현 외1학성이씨제월당문회해평윤씨오음윤두수선생후원회 회장 윤금영청주정씨백곡정곤수선생후원회 정만용성주도씨(도현종・흥종)용호문중무의공박의장장군후원회 회장 박동수절충공박춘석장군후원회 일동임진창의용군영천복성의병대장권응수장군사업회임란의병한천승첩기념사업회영일정씨창대정대임장군문중영일정씨영천의병장정세아문중하천종약회충장공이광악장군후원회 이광희광주이씨한음상공파종회 회장 이명환칠원윤씨대종회장 윤가일월암김호장군후원회목사공박홍장장군13대종손 박신일망조당서인충장군후원회풍산류씨서애파종중의 화환이 진열된 가운데 있었다.


방명들을 마치고 


2013년도 926(오전10시 이사회에 들어가


귀빈과 (좌로부터 김수종 도의회교육위원장, 김영석 영천시장, 한혜련 도의회부의장)이 참석했다.


이어 박상문(()임란의병한천승첩기념사업회 상무) 사회자가 김영석 영천시장한혜련 도의회부의장김수종 도의회교육위원장을 소개했다.
이어 축전을 소개했다.
  황금들녘이 가을의 풍성함을 느끼게 하는 오늘임진란 호국선현들의 뜻을 기리고자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정기총회가 개최됨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특히 한문중의 차원을 넘어서 호국명현과 명장의 후손 문중이 연합하여 결성된 선양회 정기총회를 위해 애쓰신 이종남 회장님을 비롯한 관계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참석하신 내빈 및 후원회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과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3012년 9월 26
국회의원 정희수 

축전 2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의 2013년 정기총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임진왜란 당시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고 백성을 지키기 위해 분연히 일어섰던 영령들의 고귀한 충정이 후손들에게 전해져 국가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선양회 회원님들이 사회 각계에서 많은 역할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정기총회에 참석해주신 임원진 및 모든 회원님들의 건승을 빕니다
 2013년 9월 26
경기도지사 김문수


김영석 영천시장은 축사에서
이곳은 충효와 의병의 고장이라고 소개하고 여기에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의 정기총회를 개최히하게되어 영광이라고 말하고 고려말 최무선 장군을 소개하고 이외에도 대구에 곽재우장군이 있다면 영천에서는 권응수 장군이 있으며충무공 이순신장군 다음으로 유물이 많다고도 했다이어 의병장으로 맹활약한 호수정세아 장군과 정대임 장군도 소개했다그리고 이곳은 포도와 복숭아는 전국생산량 1위이며 살구도 유명하며 경마장과 미국 보잉사도 들어온다고 했다.
  
류한성 수석부회장이 단상에 올라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수석부회장이라고 인사하다.
그리고 일정이 다급하게 된 것은 장소결정이 늦어지고 추석이라 우편 전달이 늦어진 감이 있어 죄송스럽다고 유감을 표하다.
조선시대와 이승만 정부에서 아홉분의 사제사를 국가에서 지내주었다고 소개하고 조선 영조이후 7주갑 기념 행사는 한 번도 거름없이 내려왔는데문화체육관광부와 경상북도・안동시가 임진란 7주갑 기념 문화・학술 대제전의 예산을 편성 지급해주었고그중에서도 행사의 꽃인 국제학술대회라고 볼 수 있다고 했다.
국제전쟁으로 보고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학술대회였다고 강조했다그리고 기조발표를 배제했다고도했다왜냐하면 기조발표는 형식에 그치고 단지 종합에 불과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임란 지도자분을 다 모셔 정통성이 있으며 이 분들의 정신과 혼까지 수록을 해서 위훈록을 발간해야 한다고 밝혔다또한 이 책을 사초와 같은 기본서로 발행할려고 한다고했다. 
중요한 것이 화보집으로 중앙정부에 등록된 임란관련단체 중 유일한 단체로 본회의 활동이 총막라된 기록을 사진으로 보여주는 기념비적인 화보집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했다임진란 7주갑을 맞아 기획하고 추진했던 임진란 7주갑 기념 행사의 성과물이 나오기 시작했다우선 작년과 상반기에 ⟪임진의병사의 재조명⟫⟪한국국학진흥원 임진란 순회 특별전 도록⟫⟪전쟁기념관 임진란 순회 특별전 도록⟫이 이미 출간되어 배포했고이어 이번에 기념행사 전반과 홍보물을 포함한 사제사(賜祭祀영상물이 DVDⅠ‧Ⅱ와 DVDⅠ으로 나누어 배포했고앞으로 연구총서 560쪽 4권 1문헌목록 400쪽 2권 1화보집 500쪽 1공신집(偉勳錄) 500쪽 4권 1질로 만부정도를 발행할려고한다고 했다이어 백서 등이 계속해서 나올 예정이라고 했다
이런 책들로 국가와 국민에게 보답하려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경상비외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과 오로지 7주갑 기념사업에만 집중하여 사용했다는 점을 보고했다.이사・감사의 임기도 끝난다고했다.
더 구체적인 사업보고와 예산안을 총회에 상정한다고 했다.


이사회를 마치고 나서 기념촬영


  잠시 휴식시간을 갖고


커피타임


2013년도 926(오전11시, 영천시 청소련수련관 대강당에서 후원회 343명이 모인 가운데 2013년도 정기총회가 열렸다.

박상문 ()임란의병한천승첩기념사업회 상무의 사회로 


국민의례와


호국영령들에 대한 묵념을 마치고 성원보고가 이어지고 개회 선언


 류한성 수석부회장 : “우선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이종남 회장이 일신상으로 참석치 모하시어 부득이 제가 대신하게 됐다고 양해바란다고 말하고 개회사를 했다.
존경하는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이사・감사 및 대의원 회원 여러분영천시장님을 비롯한 귀빈 여러분께서 경향각지에서 이곳 영천시 청소련수련관에 왕림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심에 고개 숙여 깊이 감사드드린다고 말하고 이 고장 영천은 임진전쟁사에서 육지에서 패전만 거듭하던 우리 조선군이 처음으로 대승을 거두어 승전의 계기를 마련하여 역사에 영원히 기록될 승전의 기념탑을 쌓은 우리 겨레의 전승지이며 성지라고 했다
문충공 백사 이항복 상공께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노량해전에서 대승을 거두신 승전과 함께 육전에서 쟁취한 통쾌한 승리라고 역사적 의의를 말씀하셨고 문충공 서애 류성룡 상공께서 징비록에서 영천을 수복함으로서 일본군이 경주성으로 도망쳤고 이로 인해 신녕・의흥・의성・안동 등 좌도의 군읍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역사적 평가를 하셨으며이런 임란사에서 찬연히 빛나는 역사의 고장 영천에서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의 ‘2013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함으로써 우리 선현들이 실천하신 구국일념의 나라사랑정신을 되새기고 나아가 이곳 영천을 역사교육의 현장내지 성역으로 가꾸어 나가고 져 하는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의 영원이 담겨져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리고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는 임진전쟁 발발 7주갑(420)이 되는 작년 62일 경북 안동에서 개최된 기념식을 시작으로 임진란 7주갑기념 문화・학술대제전을 펼쳐 왔습니다.(국제학술대회 4회 개최賜祭祀(壇祭祀・祠祭祀) 9회 봉행순회특별전 2회 개최(안동한국국학진흥원용산전쟁기념관). 금년에 와서 임진란 7주갑기념 문화・학술대제전에서 기획하고 추진했던 임진란 7주갑 기념행사의 성과물이 창출되고 있고우선 작년과 상반기에 ⟪임진의병사의 재조명⟫⟪한국국학진흥원 임진란 순회 특별전 도록⟫⟪전쟁기념관 임진란 순회 특별전 도록⟫임진란 7주갑 기념식과 여러 행사 중아홉 번의 사제사賜祭祀(壇祭祀・祠祭祀)를 담은 DVDⅠ‧Ⅱ와 DVDⅠ을 이미 배포했다고 했다.” 또 앞으로 임진란 연구총서 4권 1임진란 문헌목록 2권 1임진란 기념 대제전 화보집임진란 위훈록(偉勳錄) 4권 1임진란 백서 등을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는 2010년 929일 임란단체로선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중앙정부(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되어 국책사업인 임진란 7주갑기념 문화・학술대제전’ 행사를 정부를 대신하여 전담해서 집행해 오고 있다고도 했다.
  또한 본회는 자본금 5천만 원에서 출발하여 25천만 원(2012년 말 기준)으로 자산이 증대되었으며 분소 4개소단체회원 수212개 단체고문 60이사 180감사 2분을 모신 거대한 단체로 성장하였음도 강조했다.
  “우리 모두는 미증유의 국난인 임진란을 당하여 우리들의 위대한 지도자이신 임란공신을 비롯한 전백성이 혼연일체가 되어 국민총력전을 전개하여 이를 슬기롭게 극복함으로써 국가의 국체(國體)를 보존하고 우리민족 고유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확립시키도록 지대한 공헌을 하신 훌륭한 조상님들을 모신 후예들이며따라서 우리 후손들에게는 훌륭하신 조상님들의 구국정신을 받들어 우리조국 대한민국을 번성하도록 무한 헌신해야 할 무한책임도 있음을 힘주어 말했다. “따라서 이곳 임란의 승전의 성지 영천에서 개최하는 정기총회는 저희 임란유공자 후손들인 저희들이 선현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받들어 마음가짐을 가다듬는 자리이며본회는 앞으로 우리역사의 대전환점인 국재전쟁 임진란의 역사를 올바르게 정리하여 우리나라의 역사를 올곧게 정립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임을 밝혔다.


이어 김태옥 영천시의회 의장의 축사가 있었다
  “임진란 최초의 승리를 이룩하고 의병장의 횃불의 발화점이 된 한천전 승첩지가 있는 이곳 영천에서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정기총회 2013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하게 됨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드며평소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호국정신문화 육성과 발전을 위해 애쓰시고 이번 행사가 이렇게 성대하게 개최되기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신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이종남 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는 임진왜란시 국가를 위기에서 구한 의병활동에 대한 조사 연구와 학술적 가치 등을 재조명하고 선열들의 충효정신을 후손에 기리 전하기 위해 설립한 단체로 우리민족의 고귀한 정신문화 선양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하고, “우리 역사 속에서 임진란은 고통과 참담함을 남겼습니다임진왜란의 뼈아픈 고통과 오욕의 역사와 참상이 되풀이 되지 말아야 할 것임을 강조하고, “앞으로도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가 중심이 되어 국난극복을 위해 헌신하신 우리 선조들의 호국정신을 재조명하는데 기여해 주시길 당부하는 것으로 축사를 마쳤다.


김태옥 영천시의회 의장, 권호락 시의회 부의장, 전묘순 시의회 총무위원장, 정희수의원 사무국장 정희수, 신을용 영천시문화공보과장과 본회 이사들이 기념촬영


류한성 수석부회장의 사업보고와 업무보고가 이어졌다.

정만용 감사의 감사보고에서 本 監事들은 '社團法人 壬辰亂精神文化宣揚會'의 2012年 會計年度(0101~1231)一般會計와 特別會計를 同會의 定款 第6章 36에 依據 監査한 結果收支 決算書 및 諸 證憑書類가 企業會計規程 및 一般會計規定을 遵守하여 適正하게 處理되었씀을 報告했.


감사보고가 끝나고 류한성 수석부회장이 업무보고후 결산보고를 하려하니


후원회의 한분이 모든 것은 자체 감사에서 했으니 서류로 대체하라는 건의에 따라 임원개선에 들어갔다.
류한성 수석부회장 : 본인은 임원개선 당사자로 진행을 못하니 임시의장으로 하여금 진행했으면 하다는 안을 내다. 


정원표 이사 : “본회에서 제일 연장자이며 인격이 훌륭하신 홍순벽이사를 추천한다”고 했다.


홍순벽이사가 이를 수락하고 임시의장으로 진행을 하다
홍순벽이사 : “임원선출 사항을 다 아시기 때문에 선출방법을 알려달라”하다.
정원표 이사 “212개 후원회를 지금까지 잘 운영하셨고, 앞으로도 할 일이 태산 같아서 류한성수석부회장님을 유임시켜 본회를 반석위에 올려놓기 위해서는 류한성 유임동의안을 제출한다”고 하다. 이미 만료된 이사들은 회장단에게 위임하기로 건의하다.
홍순벽 임시의장 : 이 안을 상정하자 만장일치로 찬성 통괴시키다.


홍순벽 임시의장 : 이의를 묻자 없다 고하자 승인하는 의미로 박수를 쳐달라고 하자 우레와 같은 박수로 화답하다.




그리고 이어 의장을 류한성 수석부회장에게 넘기다.
류한성 수석부회장 : “저는 많이 부족한데 그동안 못한 점을 반성하고, 또한 본의 아니게 결례한 점 등을 넓으신 마음으로 양해를 바란다” 고하다. 그리고 “건강에 걱정했는데 선조님들의 가호로 이만큼 왔다”고도 했다.
“회장님하고 상의를 드려 운영의 묘를 살려 어떻게 대표적인 사단법인으로 성장시킬까를 고민하겠다”고. 말하고 “저희 회장님은 리더십과 인품이 훌륭하시며, 또한 충무공의 후예로 많은 장점을 갖추신 분으로 잘 받들어 모시고 가겠다”고 했다.
기타 안건에서 고견을 부탁하자


김승교 판서공 김종무 선생 후원회 이사가 
이사 분들이 많다보니 비용도 들고하니, 지역별로 대의원을 뽑아서 숫자를 줄여서 집행부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잘 반영하도록 하자는 의견을 냈다.



류한성 수석부회장 :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본회 활동상황이 들어 있는 홈페이지 www.imjinkorea.or.kr을 활용 해달라는 말을 했다.
그리고 많은 독지가들이 나오기를 기대하고우리 후손들에게는 무한 책임이 있다는 점과 임란공신들이 많은데 이에 대한 정보를 집행부가 다 가지고 있지를 못하므로 여러 단체회원 임원내지 관계자께서 적극 추천을 하시어 빛나는 공적을 갖으신 공신 모두를 모실 수 있도록 하지는 말로 끝을 맺었다.



회의를 끝내고 참석자 기념촬영